본문 바로가기

★ 임신부터 출산까지

미국임신](4) 미주리 산전검사 (20주차)/ 정밀 초음파 (Anatomy Sonogram) / 초음파 용어 / 세인트루이스 산부인과

20주차인 오늘 정밀 초음파 (Anatomy Sonogram)을 하러 병원에 갔다왔어요.

 

한국에서 하는 2차 기형아 검사에 해당하는 것 같더라구요!

 

병원 가자마자 소변검사를 하고, 초음파실로 바로 갔어요. 

 

가자마자 질초음파로 자궁경부길이 (Cervix Length)를 측정했어요. 측정 결과 4 cm정도 나와서 정상이었고, 이 주수에 2.5 cm 이하면 안좋다고 하더라구요.

 

그 다음 배초음파를 했는데,

 

저저번 방문때는 애기한테 자궁이 완전 넉넉했거든요. 저번 방문때는 도플러 장비로 심장소리만 듣고 초음파를 못봐서 얼마나 컸는지 몰랐어요.

 

이번에 초음파를 보니 왠걸..이제 슬슬 애기한테 자궁이 작아보이더라구요..ㅋㅋㅋㅋㅋ 진짜 폭풍 성장을 했어요!!!!

 

이제 척추뼈도 엄청 잘보이고~~ 아주 초음파 찍는동안 손이며 발이며 진짜 엄청나게 움직이더라구요 ㅋㅋㅋ 그래서 태동이 그렇게 있었나봐요~~

 

초음파는 테크니션이 찍어주었고 한 40분정도 찍었는데, 아기를 쭈욱 스캔하면서 아기의 몸이 잘 형성되었는지, 잘 자라고 있는지 확인을 했어요.

 

확인 하는 것들은

1. 척추뼈 형성

2. 손가락 발가락 갯수 

3. 구순구개열(Cleft lip) 여부

4. 전치태반(Placenta previa) 여부

5. 양수의 양

6. 혈류량 측정 (Blood flow)

7. 심장 및 심박수 확인 

8. 아기 다리, 팔, 복부, 머리 길이

 

등의 것들을 확인하는 것 같아요. 다행히 의사가 보자마자 Everything is ok! 라고 하더라구요!

 

아기의 모든 수치들은 평균치였어요!. 전체의 52% ㅋㅋㅋ 딱 중간이더라구요!! 너무 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고 딱 좋았어요!!

 

심장도 156 bpm으로 정상! 구순구개열이나 전치태반도 없었고 양수 양도 괜찮다고 하더라구요.

 

입덧때문에 가려먹고 못먹고 그래서 엄청나게 걱정했는데 정말정말 한시름 마음이 놓였어요~~!!!

 

왠지 앞으로 한동안은 초음파 검사를 안 할 것 같은 느낌이에요.. 출산전까지 초음파를 정말 필요할때만 하더라구요 ㅠㅠ 너무 귀엽고 계속 보고싶은데 매번 못보니 정말 너무너무 아쉽네요...

 

큰 산 하나 넘었다고 생각했는데 이제 또 큰 산인 임당 검사가 남았어요~~ 다음에도 잘 넘어갔으면 좋겠네여!!!

--------------------------------------------------------------------------------------------------------------------------

1. BPD(Biparietal Diameter): 머리 직경

2. HC(Head Circumference): 머리 둘레

3. AC(Abdominal Circumference): 복부 둘레

4. FL(Femur Length): 대퇴부 길이

5. Nuchal Fold: 목덜미 주름

6. Cerebellum: 소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