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쌩초보의 미국생활

US일상] 미주리 차번호판 갱신/필요 서류/세인트루이스/2022

주마다 차 번호판을 갱신 하는곳이 있고 아닌곳이 있는 것 같아요.

 

미주리는 차 번호판을 1년 또는 2년마다 갱신을 해줘야하더라구요. 

 

저는 맨 처음 차 살때 잘 모르고 갱신 년도를 1년으로 선택해서 1년만에 다시 갱신을 해야해요...

 

(온라인으로도 번호판 갱신이 가능한걸로 알고있는데, 저는 아직 미주리주 시스템상에 정보가 없는건지 온라인으로는 제 정보들이 나오질 않아서 직접 DMV가서 갱신했어요.)

 

그래서 오늘 DMV가서 차 번호판을 갱신하고 왔답니다.

 

이번에는 2년짜리를 선택을 했는데 까먹을까봐 한번 정리하려고해요.

(1년, 2년 각각 수수료가 얼마였는지 까먹었네요..ㅠㅠ 몇십달러 정도였어요)

 

--------------------------------------------------------------------------------------------------------------------------

필요서류

1. Vehicle Renewal Notice 

2. Car Inspections (Safety Inspection or Emissions Inspection) 

3. Paid Personal Property Tax Receipts (세금을 낸적이 없는 경우엔 Tax waiver서류를 준비)

4. Insurance Identification card

--------------------------------------------------------------------------------------------------------------------------

 

1. Vehicle Renewal Notice

한달전 쯤 자동차 번호판 갱신하라는 노티스가 우편으로 왔었어요. 필요 서류로 챙겨둡니다.

--------------------------------------------------------------------------------------------------------------------------

2. Car Inspections

차 점검 종류는 Safety inspection, Emissions inspection 이렇게 2가지가 있어요.

 

이 점검서류들은 검사일로부터 60일 동안만 유효하다고 해요.

 

☞  차량이 10년이 안되었고, 주행거리가 150,000 마일이 미만이면 Emission inspection만 받으면 돼요.

 

☞ 10년 미만 된 차량이더라도, 주행거리가 150,000마일이 넘었으면 Safety inspection을 받아야해요.

 

☞ Emission inspection이 면제가 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은데, 우편으로 오는 Vehicle Renewal Notice에 Emission 검사를 받아야하는지, 아닌지 적혀있다고 합니다.

 

Emission inspection 위치 또는 기타 질문 사항은 https://dnrservices.mo.gov/gatewayvip/ 에 있어요.

 

저희 차는 10년이 아직 안되었고, 주행거리가 150,000 마일 미만이어서 Emission inspection만 받았어요.

--------------------------------------------------------------------------------------------------------------------------

3. Paid Personal Property Tax Receipts (세금을 낸적이 없는 경우, Tax waiver)

 

저는 아직 Property tax 내야할 기간이 안되어서 낸적이 없어요. 그래서 Tax waiver 서류를 준비해야했어요. 

 

맨 처음 미주리 와서 중고차를 구입한 후, 차량 등록을 하기 위해서 Tax waiver를 한번 뗐었었어요. 근데 2021년 1월에 뗀거라 유효 기간이 지났을 것 같아 새로운 Tax waiver를 발급받기위해 어제 다시 갔었어요.

 

근데 갔더니 직원분께서 예전에 발급받았던 Tax waiver를 여전히 사용해도 된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차 살때 발급 받았던 Tax waiver를 오늘 가져갔었어요.

 

Tax waiver 발급 받은 곳

    St Louis County Assessor (41 S Central Ave, St. Louis, MO 63105)

--------------------------------------------------------------------------------------------------------------------------

4. Insurance Identification card

 

자동차 보험 identification card를 서류로 챙깁니다.

--------------------------------------------------------------------------------------------------------------------------

 

이렇게 챙겨서 DMV에 아침 7시 50분쯤 도착했어요. 8시부터 문을 열더라구요.

 

차에서 조금 대기를 하다가 5분 전엔 오피스 앞으로 갔어요. 줄을 서있으면서 QLESS 어플로 예약을 하기위해 핸드폰을 계속 보고있었어요 ㅋㅋㅋ 문 열자마자 QLESS로 예약을 했더니 제일 첫번째로 업무를 보았어요.

 

그래서 5분정도 만에 갱신하고 새로운 년도의 스티커를 받았어요.

 

그럼 이제 차 번호판 가운데에 새로운 년도의 스티커를 붙여주면 끝!!!이에요.

 

QLess 사용법 (아래 글의 맨 아래쪽에 적혀있어요.)

https://youwho.tistory.com/40

 

US일상]미주리 운전면허 따는법/면허증 신청/DMV 예약법/세인트루이스/미국 드라이버 라이센스

미주리주는 한국 면허가 있어도 무조건 필기부터 다 다시 따야하더라구요 ㅠㅠ..흑 운전면허 따는게 은근 복잡하고 귀찮아요ㅠㅠ 한번 해보았으니 차근차근 정리해보려고해요. 남편은 필기+실

youwho.tistory.com

 

아니 차가 필수인 나라인데!!!  번호판 갱신 한번하는데 여기저기 가야하고 너무 복잡하더라구요 ㅠㅠ...

스텝들을 좀 심플하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제가 아직 적응을 못한거겠죠... 얼른 익숙해져야 할텐데요..

 

그래도 만료 날짜 전에 무탈하게 갱신해서 다행이에요!!!^^

 

2년 뒤에 또 갱신해야하니 까먹지 말아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