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미국 출생신고는 출산하고 바로 병원에서 했어요. 이제 한국 출생신고는 한국 대사관에 신고를 따로 해야해요.
미주리주는 시카고 대사관에 신고를 하고 우편으로 신고가 가능해요~~
아래는 시카고 대사관 출생신고 관련 사이트에요.
출생신고 상세보기|가족관계등록주시카고 대한민국 총영사관
호적(출생,사망,혼인,이혼) 신고 재외국민 가족관계등록사무소의 설치 및 운영을 내용으로 하는 개정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이 2015.7.1(현지시각 2015.6.30)부터 시행됨에 따라, 재
overseas.mofa.go.kr
구비 서류는 아래와 같아요.
1. 출생신고서 1부 (출생자와 신고인의 주소는 미국 현주소를 한글로 기재)
> 위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작성해요.
2. 주정부발행 출생증명서 원본 1부
- 주정부발행 출생증명서상에 출생시간이 나와 있지 않은 경우 출생시간이 나와 있는 서류 추가 제출
(예 : 출생시간이 나와 있는 병원발행 아기 발도장 찍힌 서류 또는 병원기록서 등)
> 미주리주 출생증명서에는 출생시간이 나와있지 않아요! 그래서 병원에서 준 출생시간이 나와있는 서류가 필요해요. 병원에서 준 출생시간이 적혀 있는 서류는 사본을 보내면 됩니다.
3. 출생증명서 한글 번역문 1부와 출생시간이 나와있는 서류의 한글번역문 1부 (번역자 성명기재와 서명 날인)
> 엑셀에 제가 임의로 번역했어요.
4. 출생신고서와 주정부 발행 출생증명서상 이름이 다른 경우 사유서 1부
(일정양식없으며 백지에 다른 사유를 기재후 성명 기재와 서명 날인)
> 저는 한국대사관에 영어이름 그대로 신고를 해서 사유서는 적지 않았어요. 아기 이름은 성 제외하고 5자가 최대라고 해요.
5. 부모의 유효한 여권사본 각 1부씩(인적사항과 사진이 있는 면)
- 부모가 현재 미 시민권자이면 미 시민권증서 사본 1부와 한글 번역문 1부
- 부모가 선천적 외국 국적이면 해당 부모의 출생증명서 사본 1부와 한글 번역문 부.
> 남편과 제 여권 사본을 준비했어요.
6. 전자적 송부신청서
> 위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작성했어요.
7. 민원인이 결과통지를 원하는 경우 결과 회송용 봉투 및 우표 제출(성명, 주소기재)
> 보내는 우편에 추가로 주소가 적혀있는 회송용 봉투를 넣어 보냈어요.
■ 미주리 주정부발행 출생증명서 발급법
아기의 SSN이 없어도 발급이 가능해요. 발급처는 Vital Records이고 St. Louis City Hall 안에 있어요.
- 주소: 1200 Market St #127, St. Louis, MO 63103
최초로 프린트하는 증명서 한장에 11불인가 13불이고 추가로 원본을 뽑을때마다 한장당 11불인가 그랬던 것 같아요.
신청하러 갈때 예약없이 그냥 가도 되고 신청하고 결제하면 그자리에서 프린트해서 줍니다!
출생증명서 원본을 쓸일이 있을 수 있으니 저는 여유있게 7장 뽑았어요 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시카고 한국 대사관에 직접 문의해보았더니,
모든 서류는 컴퓨터로 작성해도 되는데 서명은 무조건 자필로 해야한데요!! 전자서명도 안돼요!!
그리고 출생신고는 언제 하든 벌금은 없다고 해요~~~
저는 성격이 워낙 급하고 확실한게 좋아서 우편을 Priority mail express로 보냈어요 ㅋㅋㅋㅋ 가장 빠른 우편이고 하루만에 도착하게끔 보장되어있어요. 대신 가격은 28불 정도로 비싸요! (예전에 USPS에서 중요한 우편을 잃어버리는 일이 있었어서 젤 비싸고 빠른걸로 보내버렸어요 ㅋㅋㅋㅋ우체국에서 우편 취급을 대충대충하는건지..엄청 화가 났었어요ㅠㅠ)
Priority mail과 Priority mail express메일 같은 경우는 USPS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송장을 뽑을 수 있어요.
그래서 굳이 USPS에 가서 긴 줄을 안서도 됩니다!!!! 그리고 봉투같은경우도 USPS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공짜로 집으로 택배로 와요.
USPS에서 결제하면 송장 프린트가 가능한데 그거 뽑아서 봉투에 붙여주면 끝!!!! 그리고 그냥 근처에있는 파란색 USPS 메일함에 넣어주면 됩니당 ㅋㅋㅋㅋㅋㅋ
임신중에도 알아보고 해야할게 많았는데 태어나니 할일이 더 많네요 ㅋㅋㅋ~~~ 그래도 하나하나 해가고 있어요!! 이제 1월에 아기 4개월 예방접종이 있는데 두렵네요 ㅠㅠ..그때도 잘 넘어가길 바라며..!!!!!